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간장달걀볶음밥 만드는 법, 간단한 달걀 요리 간장계란볶음밥, 달걀 영양성분 효능

by 캔들이 2024. 11. 9.

달걀은 언제 먹어도 맛있으면서, 영양이 풍부하면서 좋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데 가격까지 좋은 식품입니다.

오늘은 달걀로 아주 간단하게 간장달걀볶음밥 만드는 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. 달걀말이만큼 쉬운 요리면서 맛도 좋습니다.

간장달걀볶음밥 레시피를 보기 전에 간단하게 달걀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
 

< 달걀의 주요영양성분 / 효능 / 장단점 >

 

 

◎ 달걀의 주요 영양성분

- 단백질: 달걀은 고단백질 식품으로, 체내에서 쉽게 사용되는 아미노산을 포함합니다. 달걀 한 개에 대락 6~7g 정도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.
- 비타민 A: 달걀 노른자에는 비타민 A가 들어있는데, 면역 건강과 시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.

- 비타민 B군 (B2, B5, B7, B12): 달걀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, 특히 비타민 B12는 특히 신경계 건강에 필수입니다.
- 비타민 D: 달걀은 비타민 D가 들어있어, 뼈 건강과 면역 건강에 중요합니다.
- 철분: 철분이 들어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.
- 아연: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연이 들어있습니다.

- 셀레늄: 항산화 작용을 하는 셀레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- 지방: 달걀에는 약간의 지방이 포함되어 있는데, 주로 불포화지방산입니다. 그러나 달걀 노른자에는 콜레스테롤이 포함되어 있어, 콜레스테롤 섭취를 걱정하는 사람들은 노른자는 안 먹곤 하는데, 일부 연구 결과에 따르면 달걀 노른자 섭취가 혈중 콜레스테롤 수치에 큰 영향을 주지 않는다고 합니다.

 

 

◎ 달걀의 효능

- 달걀은 좋은 단백질을 제공하여 근육 성장과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.
- 달걀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포함되어 있어, 이 항산화 물질들이 눈 건강을 유지하고, 노화로 인한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- 달걀은 단백질이 많고, 포만감을 주는 식품이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.
- 달걀에는 기억력 향상과 뇌 기능을 개선하는 등 뇌 건강에 도움이 되는 콜린이 풍부하게 들어 있습니다.

 

◎ 달걀의 장단점

▷ 장점

- 달걀은 단백질, 비타민, 미네랄 등 골고루 들어있어 영양가가 높습니다.
- 달걀은 상대적으로 다른 동물성 단백질원에 비해 가격이 저렴한 편이고, 언제 어디서든 구매하기 쉬워 접근성이 좋습니다.
- 달걀은 삶기, 굽기, 국, 조림 등 조리법이 다양해서 여러 요리를 만들어 즐길 수 있습니다.


단점
- 달걀은 콜레스테롤을 꽤 함유하기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건강을 생각해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.
- 날달걀을 섭취시 살모넬라균 감염 위험 때문에, 날달걀을 섭취할 때는 위생에 신경쓰고, 신선한 달걀을 사용해야 합니다.
- 빵, 과자 등 포함해서 달걀이 들어가는 음식이 꽤 많은데, 달걀 섭취를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들은 식품 섭취시 신경써서 확인해야 합니다.
- 일부 사람들에게 달걀을 알레르기를 유발할 수 있습니다.

 


 

< 간장달걀볶음밥 만들기 >

 

1인분 간장달걀볶음밥을 만들어봤습니다.

 


재 료


달걀 2개

밥 200g

대파 30g

식용유

간장

소금

(후추)


 

 

1. 식은 밥 한 공기(200g)와 달걀 2개, 대파 30g 정도 준비합니다. 먼저 대파를 얇게 썰어주고, 달걀을 잘 풀어줍니다.

저는 냉동해놓은 대파가 있어서 그것을 사용했습니다. 대파가 많아보여도 기름에 볶으면 숨이 죽어서 많지 않습니다. 

참고로 볶음밥을 할 때는 진밥보다는 약간 고슬고슬한 밥이 더 잘 볶아집니다. 

 

 

 

2. 기름에 대파 먼저 볶아주고, 어느정도 대파 숨이 죽으면 달걀을 넣고 뒤적이면서 볶습니다.

 

 

 

3. 달걀을 스크램블 하듯 뒤적이다가 진간장(맛간장) 한 스푼을 넣고 볶습니다. 달걀에 간장의 맛과 색이 스며드며 맛있는 냄새가 납니다. 

 

 

 

4. 이제 밥을 넣고 골고루 볶아줍니다. 집에 있던 밥이 진밥이라 약간 밥이 뭉쳤습니다. 어느정도 밥과 잘 섞였으면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춥니다. 저는 후추를 좋아해서 후추도 넣었습니다. 완성입니다!

 


 

대파의 향과 간장맛이 나니 무조건 맛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. 볶음밥 색이 진해보여도 짜지 않습니다.

간장달걀볶음밥을 된장국과 김치와 먹으니 너무 맛있습니다. 영양가 있게 한 끼 잘 먹었습니다!



이상으로 달걀의 영양성분, 효능, 장단점과 간장달걀볶음밥 만드는 법 정리를 마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